교회사를 연구해야 하는 이유 5가지를 들어보면 첫째 하나님이해, 둘째 세상이해, 셋째 인간이해, 넷째 기독교 공동체이해, 다섯째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현대사를 연구할 때 주의할 것이 있다. 근현대교회사는 일반 역사 즉 세속사와 함께 연구되어져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
❏ 교회사를 연구해야 하는 5가지 이유
① 하나님의 이해 : 성경의 기록은 신약성경 요한 계시록으로 모두 완성되었다. 성경을 통한‘하나님의 일하심’은 단 일초도 멈춘적이 없다. 그리고 종말론적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될 때까지 앞으로 계속 진행될 것이다.
② 세상의 이해 : 세상은 두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 18세기 영국의 복음주의 운동
경건주의의 특징은 전 교인 참여한 운동이었고, 모두 성경읽기에 동참했다. 독일의 경건주의 인물로는 슈페너, 프란케가 대표적이다. 진센도르프 모라비아 교회는 신앙적인 열정이 뛰어났다. 복음주의 부흥 운동은 18세기 영국의 복음주의 부흥운동의 배경이다.
❏ 프랑스 근세교회사의 전개
1. 중세말 근세초기의 프랑스의 정치적 상황 : 발로아 왕조는 왕권신수설을 바탕으로 왕정절대주의를 형성하였고 삼부회를 조직하여 왕권을 강화했다.
2. 중세말 근세초기의 프랑스의 종교적 상황 : 부르쥬의 실천규약을 통해 프랑스교회는 국왕과 교황 양자로부터
제1장 :서론
1. 교회사적 관점에서 본 근세와 현대의 시대적 특징
근세와 현대는 하나님이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준거점으로서의 역할을 더 이상 인정받지 못한 시대이다. 신율로 특정지워지는 중세와는 달리 근대와 현대는 인간이 스스로 주인이 되고자 하는 자율의 시대이다. 이것은 근세인
13. 프랑스 혁명 이후의 교회
1. 프랑스 혁명과 프랑스 교회의 전개
1) 프랑스 혁명 이전의 프랑스 교회
1789년은 프랑스의 구 체제가 무너진 해.
이것은 곧 프랑스의 절대주의 왕정 뿐 아니라, 갈리아 주의를 따랐던 프랑스 가톨릭 교회의 몰락을 의미했다. @ 루이 14세 (재위 1643-1715) “짐은 곧 국가다”
2) 유대인 선교의 우선성
요한복음 1:11에서 ‘그의 백성에게 왔으나 그들은 그를 영접하지 않았다’고 했으며 대부 분의 그의 사역을 유대 땅에서 유대인들을 상대로 활동했다(마4:23, 9:35). 또한 로마서 1장 16절에서 바울이 선언한 ‘먼저는 유대인에게’라는 표현을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유대인에
한국기독교의 역사서술은 사관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그 발전 과정은 백 낙준 박사의 선교사관에서 시작하여 민경배교수의 민족교회사관을 거쳐서 주 재용교수의 민중교회사관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모든 사관은 보수 진보 양측으로부터 가혹한 비판을 받고 있다. 선교사관은 진보 진영으로